쿤두즈 폭격: 미국, 국경없는의사회 진료소 공격

쿤두즈 폭격: 미국, 국경없는의사회 진료소 공격
미군 항공기가 “인간의 실수”를 이유로 아프간 쿤두즈의 국경없는의사회(MSF) 진료소를 공격했다고 미군 조사가 밝혔다.

조사 결과 AC-130 건쉽의 승무원들은 병원을 탈레반 전사들이 탈취한 인근 정부 건물로 착각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쿤두즈 폭격

코인사다리 조작 10월 3일의 공격으로 최소 30명의 민간인이 사망했으며, 탈레반 군대에서 쿤두즈를 탈환하려는 캠페인이 진행 중이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보고서가 미군의 ‘중과실’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 단체는 이번 사건이 “전쟁 규칙 위반”이라며 “공격에 대한 독립적이고 공정한 조사”를 거듭 촉구했다.

사건 직후, 의료 자선 단체는 미군이 해당 지역에서 포격을 받았기 때문에 병원을 공격했다고 주장하는 공격에 대한 초기 미군의 정당성에 대해 이의를 제기했지만, 미군은 나중에 공격이 실수임을 인정하고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more news

수요일 아프가니스탄 주둔 미군 사령관인 존 캠벨(John Campbell) 장군은 조사 결과 병원에 대한 공격이 “공정 및 장비 오류로 인해 피할 수 있는 인적 오류의 직접적인 결과”라고 밝혔습니다.

그는 AC-130 비행기의 승무원들은 이 건물이 탈레반 무장세력이 장악한 정부 건물인 NDS(National Directorate of Security)라고 믿었다고 말했습니다.

쿤두즈 폭격


분석: Barbara Plett Usher, BBC News, 워싱턴
보고서는 작업의 모든 수준에서 완벽한 오류 목록을 제공합니다.

가장 이례적인 사실은 본부로 전송된 표적 좌표가 국경없는의사회 병원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군인들이 항공기 승무원이 잘못된 건물을 포격하고 있다는 표시를 포착하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Campbell 장군은 실패를 해결하기 위해 즉각적인 변경을 명령했지만 길고 상세한 실수 목록은 이전에 얼마나 자주 잘못된 목표물을 공격했는지에 대한 질문을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다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특히 장군이 Kunduz에서의 피로와 빠른 작업 속도가 비극의 원인이 되었다고 지적한 경우입니다.

승무원들이 탈레반 지휘 본부를 공격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는 사실은 이 작전이 살해와 파괴를 목적으로 수행되었다는 국경없는의사회의 주장을 설명해줍니다.

그러나 예상대로 보고서는 전쟁 범죄에 대한 비난을 다루지 않습니다. 군 대변인은 전쟁법에 대한 이야기를 거부했으며 작전이 미국의 교전 규칙을 위반했다고 말했습니다.

일어난 일에 대해 우리가 알고 있는 것


그는 항공기가 아프간군이 제공한 시각적 설명을 기반으로 건물을 식별했으며, 공습 금지 목록에 포함된 국경없는의사회가 제공한 좌표는 언급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비극적으로 이러한 오인은 일부 모순되는 지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나머지 작전 내내 계속됐다”고 말했다.

“이것은 비극적인 실수였습니다. 미군은 병원이나 기타 보호 시설을 의도적으로 공격하지 않을 것입니다.”